구병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876m)

구병산(九屛山)은 아홉개의 병풍에 풍광을 담고 싶을 정도로 아름다운 산입니다. 또한 봉우리가 많아 구봉산(九峰山)이라고도 불립니다.

구병산 등산코스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최장코스도 상행부터 하행까지 4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당일 여행으로 적절합니다. 속리산의 산세에 그 아름다움이 묻히기도 했지만 현재는 점차 찾는 이가 많아지는 추세인데, 특징과 등산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구병산 특징

구병산은 속리산 남쪽에 자리하며 능선이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충북알프스 종주코스에 구병산 등산코스가 포함되기도 하여 충북을 찾는 등산객들이 함께 들르는 산이기도 합니다. 예전부터 보은지방의 삼산(三山)으로 속리산 천왕봉(지아비산), 구병산(지어미산), 금적산(아들산)이 꼽혀왔는데 이는 마주하고 있는 위치나 형상 때문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세 개의 산을 모두 오르는 것도 좋겠습니다.

보은 구병산은 특히 여름과 가을 산행지로 추천됩니다. 계곡의 맑은 물과 사방에서 불어오는 깨끗한 바람을 즐기고 싶다면 여름철에, 붉게 익어가는 감나무와 단풍을 즐기고 싶다면 가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이른바 연기나는 바위, 바람이 나오는 구병산 풍혈(風穴)의 신비함을 느끼고 싶다면 기온이 찬 겨울이나 봄에 방문하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구병산 풍혈은 추운 계절에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고 더운 계절에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잠시 쉬어가며 등산의 피로를 풀기에 훌륭합니다.

 

 

구병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구병산-등산지도

  • 숨은골코스: 속리산휴게소 – 구병산 관광지 – 고샅길 – 통신위성지구국 – 숨은골 – 주릉 삼거리- 구병산 정상
  • 토골코스: 속리산 휴게소 – 구병산 관광지 – 토골 – 신선대 – 주릉 삼거리 – 853봉 – 구병산 정상
  • 뱀골코스: 금계천가 송현리 – 갈평 – 뱀골 – 구병산 정상
  • 구병리 코스: 삼가초등학교 – 멍어목이 – 백운산장 – 구병산

구병산은 속리산 국립공원 외의 구역이기 때문에 등산로가 국립공원 안내도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별도로 등산지도를 확인해야 하는데 그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산행 기점으로 삼을만한 곳은 적암리(속리산 휴게소), 금계천가 송현리, 구병리 삼가초등학교의 세 곳이 대표적인데 그 중에서도 인기 많은 지점은 차량으로 이동하기 쉽고 원점회귀 코스 등을 시작할 수 있는 적암리입니다. 속리산휴게소에서 마을쪽으로 진입하면 쉽게 시작지점을 찾을 수 있으므로 차량 이동 시에는 속리산휴게소를 내비게이션에 입력하는 것이 쉽습니다.

 

1) 최단코스

구병산 최단코스는 적암리에서 출발하여 숨은골을 통해 바로 정상을 왕복하는 코스로 2시간 40분 정도면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백운산장 주변의 윗어멍목이를 시작지점으로 잡아 정상까지 오르면 이보다 더 짧은 거리를 빠르게 오르내릴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구병산 등산코스에는 없다 하더라도 지도의 주요 지점을 살펴 어디를 들머리로 할지, 어느 봉우리를 거쳐 정상까지 도달할지를 직접 계획하여 새로운 코스를 만들 수 있으며 주변의 속리산 연계산행도 가능하므로 각자의 체력과 스케줄에 맞게 스스로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2) 추천코스

반면, 구병산 등산코스 중 추천코스는 신선대를 거치는 원점회귀 코스로 [속리산 휴게소 – 토골 – 신선대 – 안부삼거리 – 구병산 – 안부삼거리 – 숨은골 – 속리산 휴게소]로 돌아오는 8.5km 코스입니다. 총 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암릉이 날카롭고 높낮이의 기복이 심한 편이라 높이가 높아질수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일부 구간은 사다리나 밧줄 등을 이용해야 할 수 있으므로 장갑이나 등산화 등의 산행 용품도 충분히 갖추시기 바랍니다.

 

 

구병산 천문대

구병산-천문대의-전경

도심과 떨어져있고 공기가 맑아 시계가 좋은 구병산 지역에서는 별을 관측할 수도 있습니다. 구병산 천문대는 국내 제1호의 민간 천문대이자 가장 큰 규모의 사설 천문대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방문하여 밤하늘의 별을 관찰하고 해설 및 설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구병산 꼭대기에 있는 것은 아니고, 구병산 아래쪽의 나인밸리파크(Nine Valley Park)에 방문하면 가장 높은 곳에 천문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천문대까지는 입구를 기준으로 양쪽의 둘레길이나 등산로를 따라 이동할 수 있으며, 유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우천시에는 관측이 어려우므로 이용이 중지되며 13세 미만의 아동은 보호자와 함께 방문하여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기에 따라 내부 정비 등의 사유로 운영이 중단되기도 하므로 방문 날짜가 운영 기간에 해당하는지, 기상 악화의 변수가 없어 실제 별 관측이 가능한지는 별도 문의(043-542-0981)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구병산 GPX

등산 애호가분들이 요즘 많이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 바로 GPX입니다. GPS 기록을 기반으로 이동한 경로를 지도로 저장할 수 있는 파일로, 위도 경도 등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고 타인과 공유할 수도 있는데 GPX 파일을 내려받아 지도 앱으로 실행하면 그 자체가 등산지도가 되는 셈입니다. 실제 산행 중에는 종이지도나 그림 형태의 지도를 살펴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디지털 파일을 활용하면 간편합니다.

개인 GPX 파일을 다운받는 것도 좋지만, 초행이라면 보다 정확한 GPX 파일을 다운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산림청 홈페이지의 [정보공개] 메뉴에는 국내 여러 산의 파일 데이터가 존재하는데 구병산 GPX 다운로드 또한 가능합니다. 이정표 등의 안내가 잘 되어있는 산이지만 전반적인 경로를 살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활용하셔도 좋겠습니다.

 

참고 사이트(출처)

충북나드리

나인밸리 천문대

산림청 홈페이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