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락산 등산코스, 난이도 (638m)

수락산(水落山)은 서울시 노원구와 경기도 의정부시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해발 638m입니다. 서울 북쪽에 위치하여 지하철을 타고 쉽게 방문할 수 있어 평일에도, 주말에도, 어느 계절에도 찾는 이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수락산 등산코스는 대개 길지는 않지만 난이도는 결코 쉽다고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올라가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수락산 난이도

수락산은 정상부 높이가 그리 높지 않고 특히 주말에는 수도권 곳곳에서 찾아오는 방문객이 많은 산입니다.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과 함께 서울 근교 4대 명산으로 불리고 있기도 합니다.

인기 많은 산 답게 모든 코스의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규모가 크지 않아 초심자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등반을 도전해보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수락산은 난이도 중상 수준으로 결코 등산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정상부의 가파른 기차바위는 로프를 잡고 오르내려야 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게다가 겨울에는 얼음 때문에 바위 표면이 미끄러워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구간은 매우 가파르고 낙석 위험 구간도 존재하기 때문에 긴장을 놓지 않고 마지막까지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규모는 작아도 가파른 계단이나 암벽 구간은 분명히 위험한 산이라는 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수락산-등산코스가-지도에-그려져있다.
수락산 등산지도
  • 1코스(2.2km): 서계 박세당 사랑채 – 노강서원 – 석림사 – 사진촬영소 – 정상 /1시간 40분
  • 2코스(5.3km): 동막골 유원지(장암주공 삼거리) – 도정봉 – 기차바위 – 정상 /2시간 10분
  • 3코스(4.5km): 만가대 화기물 보관 초소 – 도정봉 – 기차바위 – 정상/1시간 50분
  • 4코스(2.4km): 흑석 화기물 보관 초소 – 기차바위 – 정상/1시간 20분

이어서 수락산 등산코스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제1코스는 7호선 장암역 인근에서 시작하는 코스로 박세당 사랑채와 노강서원, 석림사 등의 명소를 지나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예상 소요시간은 1시간 40분이며 거리는 구간 길이는 2.2km입니다. 기차바위를 지나가지 않는 코스이므로 취향과 기상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제2코스는 피서지로 잘 알려진 동막골 유원지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이후 도정봉, 기차바위, 정상으로 능선을 따라 2시간 10분 정도 걷게 되는데 5.3km의 최장코스인 동시에 난이도 또한 가장 높은 코스이므로 체력 안배에 유의해야 합니다. 정상에서는 다른 코스를 통해 내려와도 좋겠습니다.

계속해서 제3코스입니다. 제3코스는 의정부 만가대 화기물 보관초소를 들머리로 하여 2코스와 마찬가지로 도정봉, 기차바위, 정상으로 향하는 코스입니다. 구간 거리는 4.5km, 예상 소요시간 1시간 50분입니다. 2코스보다 조금 짧지만 이외에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본인의 출발 지역과 이동 경로를 고려하여 들머리 위치를 결정하여 수락산 등산코스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4코스는 수락산 최단코스입니다. 흑석 화기물 보관초소에서 시작하여 기차바위, 정상으로 곧장 연결되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2.4km, 예상 소요시간은 1시간 20분입니다. 각 비탈면마다 볼거리가 다르고 경기도 의정부시, 서울 노원구, 남양주시 별내면의 경계에 위치하여 들머리 모두 찾아가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수락산 유원지에서 향로봉이나 내원암 및 안부삼거리를 거쳐 정상부로 향하는 코스, 도솔봉과 코끼리바위 및 철모바위를 통해 올라가는 코스, 덕능마을에서 흥국사를 지나 안부삼거리 방면으로 향하는 코스도 있습니다. 이처럼 주요 코스 외에도 다양한 수락산 등산코스가 있으니 이미 방문해본 분들도 다른 코스를 이용하여 다시 방문해보아도 좋겠습니다.

수락산 가는길

1) 대중교통

• 수락산역(7호선), 장암역(7호선), 당고개역(4호선) 하차
  • 상계역(4호선)에서 1-8번 마을버스로 수락산등산로입구 이동
  • 당고개역(4호선)에서 1-8번, 10번, 33-1번, 땡큐50 버스로 수락산마당바위 입구에서 하차
  • 당고개역(4호선)에서 1-8번, 10-5번, 33-1번, 85-1번 버스로 덕능마을에서 하차

수락산에 가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지하철로 수락산역, 장암역, 당고개역에서 하차하여 10분 정도 걸으면 수락산 등산코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상계역에서 1-8번 마을버스 탑승 후 수락산등산로 입구에서 하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당고개역에서 10번, 33-1번, 땡큐50 버스 등을 탑승하고 수락산 마당바위 입구에서 하차하거나 10-5번, 85-1번 등의 버스를 타고 덕능마을에서 하차하여 등산해도 좋습니다.

대다수의 방문객은 4호선 당고개역에서 도보로 이동하거나 수락산역 1번출구 또는 3번출구에서 도보로 코스를 곧장 시작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역사 내에서 지도를 확인하고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2) 자가운전

수락산-및-주봉의-위치가-지도에-표시되어-있다.

• 강변북로 – 동부간선도로(의정부 방향) – 수락산역/장암역
  • 외곽순환고속국도 – 의정부IC – 3번 국도(의정부 방향) – 수락산역/장암역
  • 외곽순환고속국도 – 별내IC – 순화궁로 – 수락산유원지(별내 제1공영주차장)

직접 운전해서 방문하려는 경우에는 강변북로나 외곽순환고속국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출발지에 따라 동부간선도로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수락산역이나 장암역을 목적지로 하거나 수락산유원지를 목적지로 하면 서울 내에서는 어디에서 출발해도 대개 1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단, 주말이나 향락철 등 사람이 많은 시기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주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수락산 방문 시에는 자가용보다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통한 방문이 권장됩니다.

수도권의 명산

관악산 등산코스 과천, 안양, 사당, 서울 (632m)

명지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1,267m)

축령산 등산코스, 가는길 (879m)

참고 사이트 (출처)

남양주 문화관광

노원구청 홈페이지

의정부시 문화관광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