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이 좋은 경기도에는 감악산이나 운악산 같은 고난도의 산도 많지만, 비교적 부담 없이 등산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산도 많습니다.
축령산 등산코스는 따라가면 볼거리도 많고 길안내도 잘 되어 있으며 난이도도 까다롭지 않아 주말이나 평일 산행으로도 훌륭합니다. 지도와 주요 코스, 알아두면 좋은 기타 정보까지 정리하여 적어보겠습니다.
축령산 난이도
축령산(祝靈山)은 이성계가 산신령에게 제사를 지낸 산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 말 시기부터 산 자체에 신령한 기운이 깃들어있다고 믿어졌으며 지금도 방문하여 땅을 밟고 바라는 바를 소망하며 좋은 기운을 받아가려는 등산객들이 꾸준히 찾는 곳입니다.
울창한 잣나무숲과 시원한 계곡, 쉬어갈 수 있는 자연휴양림까지 갖추어져 있어 특히 가족단위로 찾는 이들이 많고 등산을 몇 차례 경험해본 중급자들의 발걸음도 끊이지 않습니다. 선택하는 코스에 따라 다르지만 축령산 등산코스는 흔히 등산 난이도 중으로 평가되곤 합니다. 체력이 갖춰지지 않았거나 등산이 처음인 초보자들보다는 중급 등산객에게 추천됩니다.
축령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 1코스(6km): 제1주차장 – 수리바위 – 남이바위 – 축령산 정상(879m) – 절고개 – 야생초 화원(잔디광장) – 임도삼거리 – 제1주차장 / 3시간 30분
- 2코스(7.1km): 제2주차장 – 관리사무소 – 화채봉 삼거리 – 서리산 정상(825m) – 억새밭 – 억새밭 사거리 – 전망대 – 야생초 화원(잔디광장) – 임도삼거리 – 목교 – 제2주차장 / 4시간
- 3코스(8.7km): 제1주차장 – 수리바위 – 남이바위 – 축령산 정상(879m) – 절고개 – 억새밭 – 서리산 정상(825m) – 철쭉동산 – 화채봉 삼거리 – 관리사무실 – 제2주차장 / 5시간 30분
축령산 등산코스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1코스는 주차장에서 수리바위와 남이바위를 거쳐 정상부를 찍고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총 거리 6km로 예상 소요시간은약 3시간 30분 정도입니다.
2코스는 축령산과 인접하여 있는 서리산의 정상을 지나 억새밭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총 거리는 약 7.1km이며, 예상 소요시간은 약 4시간입니다.
마지막 3코스는 축령산과 서리산의 정상을 모두 경유하여 두 산을 크게 돌아보는 코스로 거리는 8.7km 그리고 예상 소요시간은 5시간 이상으로 긴 편입니다.
세가지 축령산 등산코스 중 내가 실제로 이용할 코스를 정할 때에는 축령산과 서리산 어느 쪽을 둘러볼 것인지 혹은 두 산을 모두 오를 것인지를 결정하여 정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출발 시간과 날씨, 본인의 컨디션을 살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축령산 가는길
1) 대중교통
버스로 축령산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기도 남양주 마석터미널 부근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서울에서는 잠실역(2호선), 강변역(2호선), 청량리역(1호선), 석계역(1, 6호선)에서 마석행 버스를 타고 마석터미널까지 이동한 다음 축령산행 버스 330-1번에 탑승하여 축령산에서 하차하면 되겠습니다. 330-1번 버스의 배차간격 1시간 30분입니다.
기차로 이동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기차로는 청량리역(1호선), 성북역(1호선)에서 경춘선 열차로 마석역까지 이동한 다음 마찬가지로 330-1번 버스를 탑승합니다. 보다 배차간격이 짧은 30-4번을 탑승해도 좋습니다. 30-4번 버스의 배차간격은 약 40분입니다. 이후 축령산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2) 자가용
자가용으로는 네비게이션에 ‘축령산자연휴양림’을 입력하고 안내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구리방면에서 마석방향 46번 국도로 이동하여 362번 지방도 수동방향으로 옮겨탄 다음 석고개에서 우회전 하는 방식입니다. 서울에서 약 1시간 정도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축령산 입장료 및 주차요금
구분 | 성인 | 청소년 및 군인 | 어린이 |
요금 | 1,000원 | 600원 | 300원 |
남양주 거주자는 신분증 확인 후 무료 입장 가능 |
<축령산 입장 요금>
현재 축령산은 매표소에서 1인당 성인 1,000원, 청소년과 군인은 600원, 12세 이하의 어린이 300원의 입장료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단, 주민등록상 주소가 입장일 당일을 기준으로 남양주에 속한다면 남양주 시민은 축령산 입장이 무료입니다. 주차장 또한 유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가용 방문 시 이를 지불해야 합니다. 축령산 주차요금은경차 1,500원, 중형차 3,000원, 대형차 5,000원입니다.
차량으로 이동하여 축령산을 등반한다면 성인 기준 1,000원의 입장료와 3,000원의 주차료까지 총 4,000원의 비용이 드는 셈입니다. 축령산 등산코스의 들머리가 휴양림 내에 있기 때문에 방문객은 이 같은 입장료와 주차료를 지불하여야 하겠습니다.
축령산 철쭉제
철쭉은 5월 중순 정도에 활짝 만개하여 아름다운 꽃인데, 축령산의 철쭉 꽃밭은 한반도 모양이어서 특히 5월 등산객이 찾는 사진 명소로 유명합니다. 공원이나 길가에 피어있는 철쭉도 물론 아름답지만, 축령산 철쭉은 2m 이상까지 크기가 크고 색감도 보다 진하기 때문에 화려한 인상을 줍니다.
이 같은 특징을반영하여, 철쭉 동산에서는 만발 시기에 맞추어 매년 철쭉제가 열리기도 합니다. 매년 달라지는 철쭉 개화 일정에 맞추어 축제 시기는 조금씩 달라지는데, 정확한 축제 날짜는 홈페이지에 공지되므로 미리 참고하여 방문 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축령산 특산 먹거리: 잣요리
철쭉뿐만 아니라, 축령산은 잣나무도 유명합니다. 이에 따라 잣도 유명합니다. 축령산 입구나 근방에서는 잣을 활용한 요리들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식사로 잣요리를 먹어볼 수도 있겠습니다. 잣을 넣고 만든 잣두부나 고소한 맛의 잣칼국수 등이 특히 잘 알려져 있고 잣이 들어간 떡이나 음료 등의 가공식품도 다양한 편입니다. 식사해도 좋고 기념품으로 산지의 잣을 구매해와도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잣은 맛도 좋지만 영양도 우수한 식품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하고 비타민 B와 E 등이 풍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 비만 개선에도 좋습니다. 등산으로 전신을 운동하고 잣을 적당량 섭취하면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기도 지역의 명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