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령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1,017m)

오늘은 경북 문경 지역과 충북 괴산 지역의 경계에 자리한 조령산(鳥嶺山)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조령산은 소백산맥 줄기를 구성하는 산으로, 몇 가지 조령산 등산코스를 따라 정상을 등반하고 내려오기도 하지만 주변의 주흘산, 월악산 등을 함께 연계 산행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때문에 주요 등산로를 따라 본인이 코스를 디자인하여 구성할 수 있는데, 지도를 통해 이동 경로를 계획해보시기 바랍니다.

 

 

 

조령산 등산 난이도

조령산 높이는 1,017m입니다. 천 미터가 넘는 높이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압도되기 쉽지만, 출발지와 선택 코스에 따라 실제로 등반하게 되는 높이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화령에서 출발 시에는 500m 이내의 높이만 오르면 됩니다. 조령산은 토질이나 모양새가 험준한 산은 아니어서 매우 어려운 난이도는 아닙니다.

 

그러나 소백산, 문수봉, 월악산을 지나 조령산을 향하는 가파른 능선이나 화강암으로 구성된 크 규모의 암벽은 고도의 집중력과 체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매우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암벽 등반은 위험도가 높으므로 전문가도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에는 도전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조령산 등산코스가 난이도가 모두 높은 것은 아닙니다. 완만한 경사를 가지고 있거나 암벽을 통하지 않는 코스는 천천히 걸으며 부담 없이 산책하기에 적절합니다. 개별 능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겠습니다.

 

 

 

조령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조령산-등산코스가-표시된-지도

  • 1코스: 문경새재 제3관문 – 깃대봉 갈림길 – 조령산 – 이화령 / 6시간
  • 2코스: 문경새재 제1관문 – 마당바위 – 조령산 – 이화령 / 4시간
  • 부봉코스: 문경새재 제1관문 – 제2관문 – 동화원터 – 동암문 – 부봉 1~6봉 – 동화원터 – 제2관문 – 제1관문 / 7시간
  • 산책코스: 문경새재 제1관문 – 마당바위 – 산불됴심 표석 – 제2관문 – 동화원터 – 제3관문 / 2시간

조령산 등산코스는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코스는 제3관문에서 시작하여 능선을 타고 깃대봉, 신선암봉, 조령산, 조령샘, 이화령에 이르는 경로로 총 6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2코스는 관광안내소와 주차장이 있는 제1관문에서 시작합니다. 조령원터, 마당바위, 조령산, 조령샘, 이화원까지 4시간이면 다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조령산 정상까지 다다르지는 않지만, 문경새재 등산로를 활용하는 다른 등산코스도 살펴보겠습니다. 조령산과 주흘산 사이 부봉을 목적지로 하는 부봉코스입니다. 제1관문에서 출발하여 조령원터, 제2관문, 동화원터, 동암문 그리고 부봉을 등반하고 다시 출발지로 회귀하게 됩니다. 7시간 정도의 소요시간을 예상하여야 합니다.

 

비교적 쉽게, 그리고 빠르게 산의 기운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는 산책로 코스를 추천합니다. 2시간이 소요되는 조령산 최단코스입니다. 제1관문에서 시작하여 제2관문, 제3관문까지 계곡 옆을 따라 직진하기만 하면 되는 단순한 모양새를 가지고 있고 경사가 급격하게 변화하지도 않기 때문에 말 그대로 ‘산책’삼아 걷기에 충분합니다.

 

 

 

조령산-등고선-지도

이동 및 등산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령산 등산지도를 추가로 하나 더 추가합니다. 이화령, 헬기장, 조령샘, 촛대바위, 암벽, 마당바위폭포, 절골, 신선바위 등의 포인트를 기점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령산 가는길

1) 승용차

각 지역에서 조령산까지 이동하는 경로도 알아보겠습니다.

 

서울/경기 지역에서는 중부 내륙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여주 분기점, 연풍 톨게이트, 이화령 휴게소까지 이동하게 되며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부산/경상 지역에서 출발한다면 중부 내륙 고속도로에서 김천분기점, 문경새재 톨게이트를 지나 이화령 휴게소에 2시간 45분 정도를 걸려 다다르게 됩니다. 광주/전라에서는 중부 고속도로, 남이 분기점, 증평 톨게이트, 34번국도를 지나 이화령 휴게소까지 약 3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이처럼 이화령휴게소에서 조령산 등산코스 입구까지 걸어서 이동하거나, 문경새재 관리사무소 인근의 주차장을 이용하여 제1관문부터 이동을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2) 대중교통

다음은 대중교통으로 조령산에 가는 방법입니다. 서울을 출발지로 가정하면 우선,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시외버스를 탑승하거나, 강남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탑승하여 괴산시외버스공용터미널까지 이동합니다. 버스는 2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며 약 2시간 소요됩니다. 1인당 편도 요금은 12,100원 정도입니다.

 

이렇게 괴산 터미널까지 도착한 다음에는 택시로 이화령휴게소까지 이동합니다. 버스 등의 다른 이동 수단이 없고, 있다 하더라도 대기 시간이나 환승 절차를 고려하면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택시 이용 시 터미널에서 이화령휴게소까지 소요시간은 25분 정도입니다. 현 시점 기준, 택시비는 31,500원 정도 예상됩니다.

 

 

 

조령산 입산금지 기간

대기가 건조하고 비가 자주 내리지 않을 때, 그리고 바람도 거셀 때에는 산불이 쉽게 발생하고 금세 번지기 때문에 진화작업도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의 산에는 산불 조심 기간이 있습니다. 조령산 또한 산불 방지 및 예방을 위한 관광객 입산 통제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조령산은 매년 11월 1일부터 다음해 5월 15일까지를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개방등산로만 이용할 수 있는데, 때문에 조령산 등산코스 중 1코스만 오고갈 수 있습니다. 기타 2코스, 부봉코스, 산책로를 이용하거나 주흘산 연계산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입산금지 기간을 피해 방문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참고 사이트 (출처)

충북 괴산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경북 문경시 홈페이지

STX 문경 리조트 홈페이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