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877.7m)

대둔산(大芚山)은 ‘한듬산’이라는 우리말을 한자로 정립한 것으로, 큰 바위덩어리의 산이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바위, 돌멩이가 많고 드러나 보이는 능선에도 기암괴석이 즐비합니다.

이 같은 특징은 등산의 난이도를 높이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둔산 등산코스 그리고 케이블카 요금 및 이동구간 등의 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둔산 등산 난이도

대둔산은 돌이 많고 가파른 구간이 많은 난이도 상 수준이기 때문에 집중력과 체력을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돌계단, 난간, 릿지, 철판 바닥, 128개의 삼선계단, 아래가 내려다 보이는 구름다리 등은 대둔산만의 매력이기도 하지만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정상으로 갈수록 경사는 가파르고 산길은 험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기본 등산장비를 안전하게 갖춰야 하고 특히 비나 눈 때문에 미끄러운 날에는 천천히 이동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내려가는 길은 긴장이 풀어지기 쉽고 체력도 많이 소진된 상태이므로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대둔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대둔산-등산코스가-지도에-그려져-있다.
대둔산 등산지도
  • 1코스(5.2km): 대둔산 주차장 – 매표소 – 동심바위 – 구름다리 – 삼선계단 – 마천대 – 칠성봉 – 용문골 매표소 – 주차장 / 3시간 30분
  • 2코스(2.2km): : 용문골 매표소 – 장군봉 갈림길 – 능선안부 – 마천대 / 1시간 50분
  • 3코스(5.2km): 안심사 – 주능선안부 – 서각봉(829봉) – 마천대 – 삼선계단 – 구름다리 – 동심바위 – 주차장 / 3시간 30분

이어서 지도와 함께 대둔산 등산코스 세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코스는 대둔산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매표소부터 동심바위, 구름다리를 지나 정상부인 마천대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후 칠성봉을 거쳐 반대편 등산로로 내려와 다시 대둔산 주차장으로 돌아옵니다. 원점회귀코스인 1코스는 총 길이 5.2km,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 정도입니다.

2코스는 대둔산 최단코스로 1시간 50분 정도만 걸으면 되는 2.2km 길이입니다. 용문골 매표소를 들머리로 하여 용문골, 장군봉 갈림길까지 올라가 능선을 따라 정상 마천대까지 도착하게 됩니다. 마천대에 도착한 후에는 올라간 길을 따라 그대로 내려오거나, 1코스 방면으로 내려와도 되겠습니다. 걸어서 내려온다면 1코스와 거리 및 소요시간이 유사할 것입니다.

대둔산 등산코스 3코스는 안심사를 들머리로 시작하는 코스로, 829봉으로 불리는 서각봉을 지나 대둔산 마천대에 도달한 뒤 주차장으로 걸어 내려오면 되겠습니다. 코스는 5.2km, 3시간 30분 가량 걷게 되는데 안심사에서 출발하는 코스로 가파른 오르막 구간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대둔산이 걸쳐있는 금산, 논산 방면에서 올라가는 등산로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둔산 케이블카 요금, 배차간격

구분 왕복 요금 편도 요금
대인 14,000원 11,000원
소인 11,000원 9,000원

<대둔산 케이블카 이용 요금>

가파른 대둔산을 가장 쉽게 오르는 방법, 바로 케이블카입니다. 23도 경사로 927m의 구간을 운행하는 대둔산 케이블카를 타면 5분만에 정상 근처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를 타면 하차장인 케이블카 전망대부터 구름다리를 통과해 1시간 30분 정도 걸어 대둔산 정상에 쉽게 도착하게 됩니다.

대둔산 케이블카 요금은 왕복 시 대인 1만4천원, 소인 1만1천원이며 편도 이용 시 대인 1만1천원, 소인 9천원입니다. 온라인 예약은 불가능하며 현장에서 선착순 발권 및 탑승하게 됩니다. 30인 이상 단체 방문객이나 장애인, 국가유공자, 65세 이상 경로자, 그리고 완주 군민이라면 현장 매표소에서 관련 증빙서류 제시 후 왕복 1천원(편도 500원)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일 운영되며 배차간격은 20분 정도이기 때문에 큰 불편 없이 바로 탑승할 수 있지만 방문객이 몰리는 때에는 대기가 오래 발생할 수 있으며 강풍이나 낙뢰 등의 기상이변 시에는 운행이 중단되기도 하므로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는 대둔산 등산코스를 따라 도보 이동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대둔산 도립공원 주차요금

자가용으로 대둔산을 찾는 분들은 도립공원 주차장을 이용하게 되는데 2020년 9월 이후 모두에게 무료 개방되어 있으므로 주차 요금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공영주차장이 만차 상태라면 다른 주차장을 이용해야 할텐데, 인근에는 대둔산호텔 주차장이 있어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10분당 1,000원이라는 유료 요금이 계산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개는 공영 주차장의 규모가 1,000대 규모로 결코 작지 않기 때문에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둔산 가는길

대둔산-일대의-명소가-지도에-표시되어-있다.
대둔산 관광안내도

– 자가용

마지막으로 이동 방법입니다. 자가용으로 이동한다면 [대둔산도립공원]을 내비게이션에 입력하고 이동하면 됩니다. 서울에서는 호남고속도로 또는 경부고속도로에서 대전통영간 고속도로로 이동하여 추부 I.C를 통해 17번 국도를 타고 도착하게 되며 약 3시간 정도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대구에서는 88고속도로를 맨 처음 이용하여 같은 방식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부산에서는 남해고속도로를 이용해 진주분기점으로 향한 다음 대전통영간고속도로 이하 코스를 다르게 되며, 광주에서는 88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남원 IC를 통해 전주역 인근에서 17번 국도를 이용하여 도착하게 됩니다. 같은 권역이라 하더라도 출발지의 세부 위치에 따라 소요시간이나 선택 경로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버스

다음은 버스입니다. 고속버스를 타고 전주터미널/대전서부터미널/대전동부터미널까지 이동한 다음 대둔산으로 향하는 직행버스를 타면 대둔산 도립공원 입구에서 바로 하차할 수 있습니다. 전주터미널에서 대둔산으로 향하는 직행버스는 하루 8번, 대전서부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직행버스는 하루 6번, 대전동부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직행버스는 하루 2번 운행한다는 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차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전주역이나 대전역까지 이동한 다음, 위의 방법대로 직행버스로 갈아타면 되겠습니다.

 

충청, 전라 지역의 명산

조령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1,017m)

용봉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381m)

천안 광덕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699m)

 

 

참고 사이트

완주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금산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대둔산 케이블카 홈페이지

대둔산호텔 홈페이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