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광덕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699m)

천안, 아산 등지에서 가장 높은 산은 광덕산(廣德山)입니다. 높이는 699m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천안 광덕산 등산코스 중간중간 포함되어 있는 깔딱고개와 오를수록 달라지는 경치 덕분에 강세가 있기 때문에 등산의 재미를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코스를 선택하는게 좋은지 난이도와 코스 길이를 기준으로 각각의 등산로를 살펴보고 세부 정보도 소개하겠습니다.

 

 

 광덕산 입장료

천안 광덕산은 누구나 무료 입장하여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산입니다. 광덕산 내에는 천년고찰 광덕사(廣德寺)가 자리하고 있는데, 이곳이 바로 우리나라 처음으로 호두나무를 심고 열매를 받은 곳입니다. 지금도 광덕사 대웅전 정면 입구에 20m 정도 놓이의 오래된 호두나무를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천안을 호두 또는 호두과자의 고장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광덕사와 내부의 여러가지 문화재 및 유물 또한 모두에게 무료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입장 및 산행은 모두 무료이며 운영시간도 제한이 없으므로 일별 날씨와 해 뜨는 시간과 해 지는 시간에만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주차장 요금은 유료로 징수되는데, 이는 하단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천안 광덕산 등산코스

1) 천안방면

천안-광덕산-지형도

  • 1코스(3.6km): 공영주차장 – 안양암 방면 왼쪽길 – 팔각정 – 헬기장 – 정상 / 1시간 40분
  • 2코스(4km): 공영주차장 – 광덕사 – 568계단 – 팔각정 – 헬기장 – 정상 / 1시간 46분
  • 3코스(4.2km): 공영주차장 – 광덕사 – 장군바위 – 정상 / 1시간 47분
  • 4코스(4.2km): 공영주차장 – 광덕사 – 부용묘 – 장군바위 – 정상 / 2시간 3분

전체 지도와 더불어 각 코스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천안 지역에서 시작하는 코스입니다. 이 때의 천안 광덕산 등산코스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공통적으로 광덕산 입구의 공영주차장을 시작점으로 합니다. 시작점에서 광덕산 정상까지 다녀올 것인지, 장군바위까지 다녀올 것인지, 또는 산 정상과 장군바위까지 모두 한바퀴 둘러보고 돌아올 것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거리로만 따지자면, 광덕산 최단코스는 광덕사 왼쪽길을 통해 정상에 오르는 등산로가 가장 빠릅니다. 최단 소요시간은 편도로 약 1시간 40분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다른 등산로와 시간과 거리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어서 원하는 구간을 보다 자유롭게 택해도 좋겠습니다.

추천 코스는 광덕산과 장군바위를 모두 돌아보고 출발지인 광덕사로 원점회귀 하는 부용묘 코스입니다. 장군바위부터 광덕산까지의 능선 구간이 특히 가파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아산방면

천안-광덕산-위성지도

  • 1코스(5.4km): 강당골 주차장 – 작은철마봉 – 철마봉 – 정자 – 정상 / 2시간
  • 2코스(9km): 강당골 주차장 – 멱시마을 – 마리골 – 이마당 약수터 – 정상 / 3시간
  • 3코스(4.7m): 강당골 주차장 – 솔뫼산장 – 정자 – 장군바위 – 정상 / 2시간

이번에는 아산 방면의 천안 광덕산 등산코스입니다. 아산에서는 강당골이 출발점이 됩니다. 강당골을 시작으로 하여 광덕산 정상으로 향하는 세 갈래의 길을 각각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아산방면 광덕산 등산로 중 최단코스는 솔뫼산장과 장군바위를 지나는 장군 약수길입니다. 정상까지 예상 소요시간 약 2시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장군바위에서 정상을 향하는 가파른 급경사 구간을 통과해야 하므로 난이도는 결코 낮지 않습니다.

 

광덕산 가는길

1) 광덕사(공영주차장)

광덕사는 대중교통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코스 등산길도 잘 정비되어 있어 출발지점으로 삼기에 좋습니다. 버스로 종합터미널 또는 천안역 동부광장에서 600번, 601번, 603번 등을 탑승하면 광덕사 바로 앞에서 하차할 수 있습니다.

자가용으로는 623번 지방도와 629번 지방도를 통해 광덕사에 도착할 수 있으며 [충남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사길 26] 주소를 입력하고 오면 편리합니다. 단, 광덕사 주차장은 유료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분 주차 시 300원, 1시간 주차 시 600원, 3시간 주차 시 2,400원의 요금이 계산됩니다. 1일 주차 시 8,000원이 최대 계산되므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2) 강당골(주차장)

이번에는 아산 강당골 방면에서 정상까지 걸어 올라가실 분들을 위한 출발지 위치 정보입니다. 강당골 또한 대중교통으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온양온천역에서 100번, 101번, 21번, 21-1번 버스 등을 탑승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근방에서 내려 도보로 광덕산 등산코스 입구까지 추가 이동하는 시간이 더해지므로 택시를 탑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양온천역에서 강당골까지는 자동차로 13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자가용 이동 시에는 공주 방면 39번 국도를 활용하여 외암민속마을 부근으로 진입하면 쉽게 다다를 수 있습니다. 또는 [충남 아산시 송악면 강당리 강당골] 내비게이션에 입력하여도 무방합니다. 강당골 주차장 요금은 무료입니다.

 

 

광덕산 캠핑장

호두나무-캠핑장-안내-화면

당일치기 여행이 아닌, 1박 2일 이상의 천안 아산 여행을 고려하신다면 광덕산 등산과 더불어 캠핑도 즐기기에 좋은 광덕산 호두나무 캠핑장을 추천합니다.

산과 계곡을 모두 만끽할 수 있고 농원에서 대추, 호두, 감 등을 보고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길이 아릅답고 족구장, 트램폴린, 평상, 수영장도 별도로 조성되어 있어 피서, 방학 때에 아이들이 안전히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방문 전에 미리 네이버예약을 통해 원하는 자리를 미리 선택하고 결제하여야 호두나무캠핑장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요금은 사이트에 따라 35,000원부터 45,000원까지 다양하며, 방갈로는 10만원부터 12만원 사이의 가격이 적용됩니다. 등산로 입구에 자리하여 캠핑장을 베이스캠프로 잡고 천안 방면 광덕산 등산코스를 시작하기에도 좋은 위치이므로 캠핑장에서의 숙박을 일정에 포함시키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출처)

천안시 e-book 자료홍보관

천안의 흥(문화관광 포털)

충청남도 100대산

호두나무캠핑장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