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862m) | 계곡산행부터 연계산행까지

유명산(有明山)은 경기도 양평군과 가평군의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접근성이 좋습니다. 또한 유명산 등산코스는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난이도로 가족 단위 산행지로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산 자체보다 계곡이 더 유명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 물놀이와 등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최고의 계곡 산행지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유명산의 볼거리와 명소, 입장료와 주의사항, 등산코스 및 등산지도, 대중교통 이동 방법,주변에 함께 가볼 만한 곳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유명산 이름의 유래

유명산에는 재미있는 유래가 있습니다. 옛 문헌에 따르면, 이 곳은 말을 방목해 길렀다 하여 이름은 마유산(馬遊山)이라 불렸습니다. 그러나 1973년 한 산악회에서 등산하던 중, 이 산의 이름을 인근의 주민들에게 물어봤으나 아는 사람이 없자, 일행 중 홍일점이었던 진유명 씨의 이름을 따서 ‘유명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산행기가 당시 일간스포츠 신문에 게재되면서 유명산이란 이름이 알려졌습니다. 이후 시간이 흘러 유명산이라는 이름이 통용되었고, 이제는 공식적인 산 이름으로 인정되어 불리고 있습니다.

유명산 등산 난이도

유명산은 초보자도 충분히 등산할 수 있는 쉬운 난이도의 산입니다. 능선이 완만하고 부드러워 경사가 가파르지 않으며, 해발 862m로 높지 않아 3~4시간이면 정상까지 왕복할 수 있습니다. 유명산 등산코스 내에는 위험한 암릉이나 절벽 구간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경사가 급한 구간에는 밧줄이 양쪽에 설치되어 있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정상에서 계곡로로 하산하는 길입니다. 계곡 구간은 낙석 위험이 있어 장마철, 해빙기, 태풍 등 기상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출입이 통제됩니다. 또한 내려가는 길은 습기를 머금은 바위가 많아 매우 미끄럽고, 모래 및 자갈이 많아 산행속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겨울 산행 시에는 능선 구간이 미끄럽기 때문에 아이젠이나 등산스틱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유명산은 기본적인 등산화와 등산복만 갖추면 충분하며, 별도의 개인 안전 장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산행지입니다.

유명산 등산코스 정리

유명산-등산코스-및-주요-포인트가-지도에-표시되어-있다.
유명산 등산지도 (출처: 경기도청 홈페이지)
유명산 등산코스 안내
코스명 거리/경로 소요시간
코스1 (4km) 유명산자연휴양림~박쥐소~유명산계곡~용소~마당소~정상 1시간 30분
코스2 (2.2km) 유명산자연휴양림~바위능선입구~북능~정상 40분
코스3 (2.8km) 선어치고개~소구니산~정상 1시간

유명산 등산코스는 크게 3가지입니다.

코스1은 유명산 계곡의 아름다움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코스이며, 코스2는 바위능선을 거쳐 가장 빠르게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최단코스입니다. 코스3는 선어치고개에서 출발하여 소구니산을 거쳐 유명산 정상에 도달하는 연계산행의 시작점 역할을 합니다. 각 코스마다 난이도와 소요 시간, 경험할 수 있는 풍경이 모두 다르니 체력과 취향, 남은 시간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코스1

유명산-계곡물이-쏟아지고-있다.
유명산 계곡 (출처: 가평군 문화관광)
  • 구간: 매표소~종합안내판~박쥐소~유명산계곡~용소~마당소~유명산 정상
  • 소요시간: 1시간 30분

코스1은 유명산자연휴양림 매표소에서 출발하여 계곡을 따라 정상에 오르는 유명산 등산코스로, 여러 명소를 거쳐가는 대표적인 인기 코스입니다. 이동 거리 4km로, 1시간 30분이면 충분히 정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상까지 오르막이 쉼없이 이어져 체감 난이도는 다소 높은 편입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 이용 시에는 입장료를 내야 합니다 이후 종합안내판을 지나 자생식물원 일대를 통과하는 완만한 숲길로 무난합니다. 이어서 본격적인 유명산계곡(입구지계곡) 구간에 접어들면 박쥐소, 용소, 마당소 등 유리알처럼 맑은 소들과 기암괴석이 이어져 유명농계(有明弄溪)의 진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수량이 충분하고 물이 시원하여, 피서를 즐기는 등산객들로 붐빕니다.

계곡을 따라 계속 올라가면 산길이 점차 가파르게 변합니다. 일부 구간은 특별히 경사가 급한데, 밧줄이 설치되어 있어 안전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유명산 정상 부근에 도달하면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주변의 광활한 억새밭과 주변 산들의 조망이 펼쳐집니다.

2코스

노을진-하늘에-패러글라이딩이-활강 중이다.
유명산 패러글라이딩 파크 (출처: 양평군 문화관광)
  • 구간: 유명산자연휴양림매표소~바위능선입구~북능~유명산 정상
  • 소요시간: 40분

코스2는 가장 빠르게 정상까지 오를 수 있는 유명산 최단코스입니다. 이동 거리 2.2km, 소요시간은 단 40분입니다. 1시간 이내에 충분히 정상에 도달할 수 있어 오전/오후 한나절만에 등산하고, 나머지 시간은 지역 관광이 가능합니다. 다만, 빠르게 정상을 향하는 만큼, 정상까지 거의 직선으로 올라야 합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매표소에서 출발하여 바위능선입구로 향하는 코스2 초반 구간은 울창한 숲길과 흙길, 돌길이 섞여 있으며 나무계단이 반복됩니다 이후 바위능선입구에 접어들면서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이 구간은 북능이라 불리는 바위 능선으로, 경사가 급합니다. 일부 구간에는 밧줄이 설치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북능을 지난 후에는 노송 군락 구간이 시작됩니다. 나무 뿌리가 계단처럼 드러나 있어 안전장치처럼 기능합니다. 이 구간도 경사가 있지만, 밧줄과 로프가 설치되어 있어 등산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제 시야가 점점 뚫리면서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 부근에는 패러글라이딩 활공장과 광활한 억새밭이 있어, 특히 가을에 아름답습니다.

코스3

붉게-단풍든-유명산의-풍경
유명산 등산로 (출처: 숲나들e)
  • 구간: 선어치고개~소구니산 정상~유명산 정상
  • 소요시간: 1시간

코스3은 선어치고개에서 출발하여 소구니산(797.5m)을 거쳐 유명산 정상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 일종의 연계 산행입니다. 총 거리 2.8km에 소요시간 1시간으로, 코스2보다는 길지만 코스1보다는 짧은 중간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들머리는 선어치고개(서너치고개)입니다. 선어치고개 주차장(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산 58-12)에 주차 후 산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상으로 오르는 길에는 밧줄이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경사가 급한 편입니다. 밧줄을 잡고 올라야하니 등산 장갑 등이 필요합니다. 이후 30~40분 정도 걸으면 소구니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소구니산 정상에서는 유명산으로 향하는 능선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두 산은 선어치고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소구니산에서 유명산으로 연결되는 능선은 완만합니다. 밧줄을 잡고 일부 구간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코스3은 자연휴양림을 거치지 않아 입장료 없이 등산할 수 있고 주차 요금도 무료입니다. 게다가 연계산행의 시작이 되는 구간으로, 용문산이나 중미산 등을 추가로 함께 걸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명산 연계산행 등산코스

유명산-소구니산-어비산-중미산-등의-등산코스가-지도에-이어져-있다.
유명산 일대 등산 지도 (출처: 가평군 홈페이지)
유명산 연계 등산코스 안내
코스명 거리/경로 소요시간
유명산-용문산 연계(17km) 농다치고개~소구니산~유명산~배너미고개~용문산~용문사 7시간
유명산-소구니산-중미산 연계(12km) 유명산자연휴양림~유명산~소구니산~선어치고개~중미산~절터고개~방일리 5시간
유명산-어비산 연계(7km) 유명산자연휴양림~유명산~어비산~어비계곡~유명산계곡~유명산자연휴양림 4시간

유명산 인근에는 여러 산이 있으므로 원하는 방향과 구성으로 연계 산행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충분하고 이미 유명산 단독 산행 경험이 있는 등산객이라면 다른 산도 함께 걸어보시길 권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연계 산행 코스는 유명산-용문산입니다. 유명산-소구니산-중미산 연계 코스도 당일치기로 인기 많습니다. 계곡의 아름다움을 두 배로 즐기고 싶다면 유명산-어비산 연계 코스도 추천합니다. 조합에 따라 다양한 등산코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연계산행 코스마다 난이도와 소요 시간이 크게 차이나므로, 자신의 체력과 일정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유명산-용문산 연계산행

거대한-용문사-은행나무가-노랗게-물들어-있다.
용문사 은행나무 (출처: 용문사 홈페이지)
  • 구간: 농다치고개~소구니산~유명산~배너미고개~용문산~용문사
  • 소요시간: 7시간

유명산-용문산 연계산행은 경기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1일 종주 코스입니다. 유명산과 용문산(1,157m) 두 개의 100대 명산을 하루에 완등할 수 있으며, 중간에 소구니산(800m)도 거치므로 하루에 무려 3개의 산을 오를 수 있습니다. 단, 중상급 난이도의 코스이므로 초보자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농다치고개에서 출발하여 소구니산을 거쳐 유명산 정상에 도착하면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그리고 그 주변의 광활한 억새밭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탁 트인 시야가 감동을 선사합니다. 여기서 잠시 휴식한 뒤, 이어서 용문산 방향으로 산행을 이어갑니다.

유명산에서 배너미고개까지는 평탄한 임도길로 이루어져 있어 걷기 편합니다. 반면 이어지는 배너미고개에서 용문산까지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특히 용문산 마당바위 계곡은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지만, 인근에 울퉁불퉁한 너덜길이 많아 체력 소모가 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용문산 정상을 찍고 하산길을 통해 용문사에 도착하면 수령이 1,100년에 달하는 은행나무(천연기념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은행나무의 단풍, 억새의 은빛 물결이 특징인 코스이기 때문에 특히 가을에 추천되고 있으며 봄에도 진달래가 아름다워 이용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유명산-소구니산-중미산 연계산행

유명산자연휴양림-주차장의-가을
유명산 자연휴양림 주차장 (출처: 숲나들e)
  • 구간: 유명산자연휴양림~유명산 정상~소구니산~선어치고개~중미산~절터고개~방일리
  • 소요시간: 5시간

유명산-소구니산-중미산 연계산행 코스도 살펴보겠습니다. 총 이동 거리 약 12km, 소요시간 5~6시간, 난이도는 적당한 수준의 중급입니다. 앞서 살펴본 유명산-용문산 연계코스보다 구간은 짧고, 조망이 다양하기 때문에 당일치기로 3개의 산을 연계산행 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롤러코스터 같은 급상승-급하강 구간이 반복되어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들머리는 유명산자연휴양림입니다. 매표소를 따라 이어진 등산로를 따라 90분 걸으면 유명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이제 20~40분 정도 능선을 걸어 소구니산 으로 향합니다. 이동 중에는 삼형제봉에서 멋진 조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선어치고개에서 중미산으로 향하는 구간은 경사가 가파르고 로프 구간이 많습니다. 급경사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동객이 많지 않고 이정표 정보가 부정확하므로 사전에 등산 지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약 1시간 정도 걸으면 중미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중미산 정상은 360도 조망이 가능하여 맑은 날에는 북한산, 롯데타워까지 보이기도 합니다. 유명산 등 주변 산의 산세도 경치 좋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절터고개를 거쳐 방일리로 하산하거나, 유명산 자연휴양림 방향으로 원점회귀 하산하면 되겠습니다.

유명산-어비산 연계산행

어비계곡에-맑은-물이-가득이다.
어비계곡 (출처: 가평군 문화관광)
  • 구간: 유명산 자연휴양림~유명산 정상~어비산 정상~어비계곡~유명산계곡~유명산 자연휴양림
  • 소요시간: 4시간

유명산-어비산 연계산행 코스는 두 개의 봉우리, 두 개의 계곡을 경험하는 코스이기 때문에 특히 계곡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특별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두 봉우리 사이의 어비계곡과 유명산계곡(입구지계곡)의 청량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스 전체 이동 거리는 약 7km, 소요시간 4~5시간으로 중급 난이도에 해당합니다. 원점회귀가 가능하여 차량 회수하기에 좋은 코스이기도 합니다.

시작은 유명산 자연휴양림입니다. 이후 유명산 정상에 오른 뒤, 갈림길에서 어비산 방향을 따라 능선을 타고 내려갑니다. 약 1시간 정도 걸으면 어비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인근 전망대에는 쉼터가 마련되어 있으므로, 이 곳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그리고 다시 걸어, 어비계곡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어비계곡은 꾸며지지 않은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어 순수미가 돋보이며, 계곡을 따라 트레킹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계속해서 내려가면 이제 유명산계곡을 만나게 됩니다. 두 개의 계곡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휴식 시간을 줄이거나, 전체 일정을 보다 여유롭게 계획해야 하겠습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 입장료 및 운영시간

구분금액
입장료성인 1,000원 / 청소년 600원 / 어린이 300원
주차료소형·중형 3,000원 / 대형 8,000원
휴무일매주 화요일
운영 시간09:00 ~ 18:00
입산 제한 시간동절기(10~3월) 14시 / 하절기(4~9월) 15시

유명산 등산코스 중, 산림청이 운영하는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을 통해 입산하는 경우에는 입장료와 주차료가 부과됩니다. 입장료와 주차료는 자연휴양림 매표소에서 주차 시 함께 지불하며, 현금과 카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입장료는 성인 기준 1천원, 주차료는 중형차까지 3천원입니다.

다만 유명산휴양림 주차장은 오전 9시부터 차단기가 열리고 매표소가 운영되므로, 9시 이전에 산행을 시작하고 싶다면 근처에 있는 사설 주차장을 이용하거나 다른 들머리를 기점으로 하는 유명산 등산코스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에서는 등산객의 입산 시간도 관리합니다. 방문객은 동절기 14시, 하절기 15시 이후에는 입산이 불가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것으로, 내려오는 것은 가능하지만 올라가는 시간은 제한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화요일은 자연휴양림의 휴무일로 화장실, 매점 등의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매표소, 주차장 또한 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코스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휴무일을 몰라서 화요일 방문 후 그대로 되돌아가는 분들이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부 내용은 031-589-5487로 전화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명산 가는길

  • 청량리역 환승센터: 8005번 광역버스 → 유명산종점 하차 (약 80분 소요)
  • 잠실역 버스환승센터: 7002번 광역버스 → 유명산종점 하차 (약 100분 소요)
  • 청평역(ITX-청춘/경춘선) → 3222번 버스 →유명산종점 하차 (약 40분 소요)

유명산은 자가용 없이도, 대중교통만으로 접근하기 좋은 산입니다. 청량리에서 출발한다면 환승센터에서 8005번 버스를 타고 약 80분 뒤 [유명산종점]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단, 버스 배차 간격이 약 4시간으로 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실역 버스환승센터에서는 7002번 버스가 [유명산종점] 정류장까지 운행합니다. 버스 탑승 시간은 약 100분이며, 배차 간격은 3시간입니다. 두 노선 모두 [유명산종점]에서 하차하여 도보로 약 5~10분 정도 걸으면 자연휴양림에 쉽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배차 간격이 더욱 길어지고, 교통 정체로 버스가 지연될 수 있으니 여유 시간을 두고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산 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산 후 버스를 놓치면 4시간은 기다려야 하는 셈이므로 여유 있게 하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TX-청춘 그리고 경춘선이 오가는 청평역에서도 [유명산종점] 정류장까지 한번에 이동할수 있습니다. 3222번 버스를 타고 약 40분 뒤에 하차하면 됩니다. 단, 오전 9시 10분에 하루 한 대만 운행하므로 하산 후에는 다른 경로를 택해야 합니다. 우선 8005번, 7002번 버스 등을 타고 청량리/잠실까지 이동한 뒤 환승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명산 주변 가볼 만한 곳

유명산계곡 (유명농계)

유명산-계곡에-사람들이-피서-중이다.
유명산계곡 (출처: 경기관광플랫폼)

앞서 유명산 등산코스 소개에서도 등장했던 유명산계곡은 가평 8경 중 제8경으로 지정된 명승지로, 유명산 입구의 5km 길이 계곡입니다. 유리알처럼 맑은 소가 크고 작게 분포해 있고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경관이 매우 뺴어납니다.

또한 수량이 풍부하고, 작은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과 물놀이하기에도 적합합니다. 계곡물은 물고기가 맨눈으로 보일 정도로 수질이 맑고 꺠끗합니다. 위치 상의 특징 덕분에,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날에도 유명산 계곡은 시원하다 못해 추울 정도이기도 합니다. 이 같은 이유로 피서철에는 시원한 계곡물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붐빕니다.

청평호

청평호의-전경
청평호 전경 (출처: 가평군 문화관광)

청평호는 북한강을 막아 만든 인공호수로, 유명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조망이 일품입니다. 호수 주변으로는 청평유원지, 청평사, 아침고요수목원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어 유명산 등산 후 들르기 좋습니다.

청평호는 사계절 각각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 봄에는 벚꽃, 여름에는 녹음,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설경이 특히 아름답습니다. 청평호 주변에는 카페와 음식점이 많아 산행 후 휴식을 취하며 주변을 관망하기에도 좋으며, 수상레저 활동도 즐길 수 있어 액티비티를 찾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아침고요수목원

꽃-녹음-핑크뮬리-설경-등-아침고요수목원의-계절별-풍경
아침고요수목원의 사계 (출처: 아침고요수목원 홈페이지)

아침고요수목원은 청평호 근처에 위치한 대한민국 대표 수목원입니다. 약 10만 평의 넓은 부지에 5,000여 종의 식물이 자라고 있어 다른 세계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봄의 튤립과 수선화, 여름의 수국, 가을의 국화와 단풍, 겨울의 오색별빛정원축제가 유명하고 사진을 찍기에도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과 함께 아름다운 정원을 감상하기에 좋으며, 수목원 내에는 카페와 기념품 가게도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요기하거나 차분한 주말 나들이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가평 대표 음식

가평-잣-버섯-상품
가평 특산품 (출처: 가평군 문화관광)

가평은 청정 지역으로 유명하며,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잣, 사과, 포도, 배, 버섯, 쌀, 한우 등이 특산물로 손꼽힙니다. 음식으로는 막국수, 닭갈비, 잣국수, 잣두부, 두부전골, 잣 한과, 잣 막걸리 등이 유명합니다. 맑은 계곡물에서 자란 민물고기 요리와 산나물 요리도 훌륭합니다.

유명산 자연휴양림 주차장 인근에는 이 같은 가평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음식을 판매하는 맛집이 많습니다. 등산 후 찾기 좋은 식당이 많으나 사전 예약이 필요한 곳도 있으니 미리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도의 명산

도전자를 위한 산, 운악산

결코 쉽지 않은 바위산, 관악산

경기도의 금강산, 소요산

파주에서 가장 높은, 감악산

참고 사이트

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관광플랫폼

가평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양평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숲나들e 홈페이지

용문사 홈페이지

아침고요수목원 홈페이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