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악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936m)

운악산(雲岳山)은 구름을 뚫을 듯 솟은 봉우리를 가진 산이라는 의미로 관악산, 감악산, 송악산, 화악산과 더불어 경기 5악의 산으로 꼽힙니다.

 

결코 쉽지 않은 산이어서 일부 운악산 등산코스는 경력자에게만 추천되기도 하지만, 도전하듯 오르고 나면 그림으로 그린듯한 기암괴석과 너머로 보이는 금강까지 보이는 경치가 절경입니다. 자세한 내용 차근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악산 주요 명소

경기 5악 중 가장 빼어난 명산으로 알려진 운악산은 볼거리도 곳곳에 많습니다. 첫번째는 현등사입니다. 매표소에서 시작하여 정상으로 오르는 중 만나게 되는 현등사에는 3층 석탑, 지장보살상 등의 유물도 많지만 1,500여년의 역사를 가진 그 자체로 신비하고 아름답습니다.

 

무우폭포, 백년폭포 등 여름 산행의 고단함을 씻어주는 깨끗한 폭포도 찾아볼 수 있으며 충절을 기리는 삼충단도 주요 명소로 손꼽힙니다. 또한, 많은 등산객들이 좋아하는 미륵바위, 병풍바위, 코끼리도 빠질 수 없는 명소입니다. 이 같은 기암괴석을 찾는 재미가 등산코스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또한 운악산은 손두부로도 유명합니다. 운악산 등산로 입구에는 몇 개의 손두부 식당을 찾아볼 수 있는데, 맛집을 일부러 찾지 않아도 고소하고 담백한 맛의 직접 만든 손두부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등산 전후 방문하면 에너지 충전이 가능한, 운악산 명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운악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운악산-등산코스가-그려진-지도

  • 1코스(3.4km): 운악교 – 매표소 – 일주문 – 눈썹바위 – 미륵바위 – 철난간/철계단 – 운악산 정상 / 2시간 20분
  • 2코스(4km): 운악교 – 매표소 – 일주문 – 무우폭포 – 민영환암각서 – 현등사 – 절고개폭포 – 절고개 – 코끼리바위 – 남근석빙벽폭포 – 운악산 정상 / 2시간 40분
  • 3코스(2.4km): 운악산 광장 휴게소 – 매표소 – 운악사 – 서봉 – 운악산 정상 / 1시간 40분

지도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운악산 등산코스는 세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중 1코스와 2코스는 운악교를 지나 매표소에서 시작합니다. 1코스는 눈썹바위와 미륵바위를 지나며, 가파른 철난간과 철계단을 오르기 때문에 위험이 따르지만 흥미로운 구간입니다. 반면 2코스는 현등사와 무우폭포, 절고개폭포, 코끼리바위, 빙벽폭포를 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이처럼 운악산 등산코스는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1코스로 올라가 2코스로 하산하는 등 두 코스를 병행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면 운악산 최단코스인 3코스는 포천시 회현면 부근의 운악산 광장 휴게소에서 출발합니다. 운악산 자연휴양림/캠핑촌 부근에서 시작하여 캠핑장 코스로 불리기도 합니다. 운악사를 지나 철계단을 통해 서봉에 올라 한숨 내쉬어보고, 이어서 운악산 정상으로 오르면 됩니다. 1시간 40분 정도 걸리는 짧은 운악산 등산코스이기 때문에 오후부터 산행을 시작해도 무리 없겠습니다.

 

 

 

운악산 입장료 무료

운악산은 기존에는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등의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야 했지만 2009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폐지되어 누구나 무료로 원하는 운악산 등산코스로 산행이 가능합니다. 매표소는 현재 건물만 있으며 운영되지 않습니다.

 

 

 

운악산 공영 주차장 요금

반면 가평 하판리의 주차장은 아직도 유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악산 공영주차장은 시간 단위가 아닌 1일 단위로 요금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종일 주차 요금으로 경차 1,000원, 일반 승용차(소형차) 2000원, 대형 버스는 4,000원입니다. 카드가 아닌 현금 지불만 가능하므로 미리 준비해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차장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이며 주말이나 공휴일은 별도 제한 없이 24시간 내내 운영된다고 합니다. 운악산을 비롯하여 주변 관광지 이용 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악산 가는 교통편

1) 자가용

운악산이-표시된-지형-지도

자가용으로 이동 시에는 내비게이션에 [운악산 매표소], [현등사], [운악산 휴게소] 등을 입력하면 47번 국도와 금강로를 통해 이동하는 경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포천, 가평 경계에 위치한 산이기 때문에 소요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서, 서울이나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는 1시간 40분 정도면 다다를 수 있습니다.

 

 

2) 대중교통

이번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운악산 등산코스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동 방식도 달라집니다. 먼저 1, 2코스를 선택하였을 경우입니다. 청량리(경춘선)에서 1330-44번 직행버스를 타고 [운악산, 현등사 입구] 정류장에서 곧바로 등산로 입구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2시간 30분 이상 소요됩니다.

 

3코스를 선택하였다면 몇 번의 환승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으며 직행버스가 아닌 일반버스를 이용하여 소요시간이 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동서울터미널/잠실역/청량리역 환승센터까지 이동한 뒤 7-1번 또는 7-2번 버스를 타고 [운악산휴게소]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들머리 부근의 운악산 자연휴양림을 목적지로 삼고 길을 찾으면 쉽습니다.

 

 

 

운악산 출렁다리 설치 및 관광마을 조성

한국에서도 점차 더 많은 산에서 출렁다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추세입니다. 운악산 등산로에도 길이 200m, 폭 1.5m 정도의 출렁다리가 설치될 예정인데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출렁다리는 눈썹바위 부근, 운악산 등산코스 1코스와 2코스 중간을 연결하는 모양으로 생겨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운악교에서 매표소까지 이어지는 초입에 관광마을도 별도 조성되며 보다 안전하고 알아보기 쉽게 등산로도 손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사가 완전히 끝나기 전까지는 운악산 방문 시 안전에 보다 유의하시기 바라며, 공사 후에는 새로운 관광포인트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의 명산

파주 감악산 등산코스 6가지 (675m)

명지산 등산코스, 최단코스 (1,267m)

관악산 등산코스 과천, 안양, 사당, 서울 (632m)

 

 

 

참고 사이트 (출처)

포천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가평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경기관광포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