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륜산 산행코스, 등산지도 (703m)

두륜산(頭輪山)은 해남의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두륜산 산행코스를 따라 걷다보면 조계종에 속하는 대흥사, 국보에 속하는 마애여래좌상, 흔들바위와 전망대는 물론이고 가을에는 가장 늦게까지 단풍을 볼 수 있고 진달래나 동백꽃도 즐겨볼 수 있습니다.

노승봉, 가련봉, 두륜봉을 오르는 세 가지 등산코스를 소개합니다.

 

 

 

두륜산 입장료

두륜산 등산은 매표소에서 시작합니다. 매표소에서는 입장을 위한 티켓을 구매해야 하는데 입장료는  1인당 성인 4,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500원입니다. 30인 이상 단체 관광객의 경우 1인당 성인 3,000원, 중고생 1,500원, 초등학생 1,000원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국가유공자, 만 65세 이상 경로우대자, 해남군민, 장애인, 조계종 신도는 무료 입장 가능합니다.

두륜산에 자가용으로 방문하였다면 주차요금도 지불해야 합니다. 소형차 2,000원, 중형차 3,000원, 대형차 5,000원의 요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광주 민주유공자, 고엽제후유증환자는 주차료가 무료입니다.

 

 

 

 두륜산 산행코스, 등산 지도

두륜산-등산지도

  • 1코스: 두륜산 도립공원 입구 – 매표소 – 장춘동숲길 – 대흥사 – 표충사 – 북미륵암 – 오심재 – 노승봉(685m) – 가련봉(703m) – 만일재 – 구름다리 – 두륜봉(630m) – 진불암 – 물텅고리골 – 표충사 – 매표소 / 5시간
  • 2코스: 두륜산 도립공원 입구 – 매표소 – 장춘동숲길 – 대흥사 – 표충사 – 북미륵암 – 천년수 (만일암터) – 만일재 – 구름다리 – 두륜봉(630m) – 진불암 – 물텅거리골 – 표충사 / 3시간 30분
  • 3코스: 두륜산 도립공원 입구 – 매표소 – 장춘동숲길 – 대흥사 – 표충사 – 일지암 – 천년수(만일암터) – 만일재 – 구름다리 – 두륜봉(630m) – 진불암 – 표충사 / 3시간

등산지도를 통해 알 수 있듯, 두륜산 산행코스는 매표소에서 숲길을 걸어 들어가, 본격적으로 대흥사(표충사)를 기점으로 시작됩니다. 총 세 개의 코스가 제시되고 있지만 이는 봉우리를 기점으로 하는 것일 뿐, 다른 지점을 목표로 하거나 등산로를 이용하여 다른 경로를 만들어볼 수도 있겠습니다.

 

1) 두륜산 최단코스

두륜산 최단코스는 총 3시간이 걸리는 3코스입니다. 표충사에서 만일재까지, 윗삼거리와 아랫삼거리가 있는 길을 곧장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올라가면 만일재에서 가련봉 또는 두륜봉을 택하여 좌측이나 우측길을 선택할 수 있는데, 구름다리를 체험하려면 두륜봉 코스를, 정상을 오르고 싶다면 가련봉 코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두륜산 추천코스

제시한 세 가지의 두륜산 산행 코스 중 어느 것을 선택한다 해도 난이도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길이 잘 정비되어 있고 급경사 길이 적어 초보자도 성실하고 꾸준하게 걷다보면 두륜산 코스를 무리 없이 돌아볼 수 있습니다. 나무데크나 표지판도 잘 정비되어 있어 두륜산 등산지도를 미리 보지 않아도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리고 구간도 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륜산 추천코스로 1코스를 제안합니다. 주봉을 포함한 세 봉우리를 모두 오를 수 있는데 각각에 올라 바라보는 주변 경관이 매우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정상부의 시원한 바람과 주변의 산세를 내다보는 조망을 겪어보시기 바랍니다.

 

 

 

대흥사 지도, 참배 순서

대흥사-지도

  • 1시간 코스 : 대웅보전 – 응진전 – 3층석탑 – 연리근(전라남도 보호수) – 천불전 – 동다실(기념품점)
  • 2~3시간 코스: 대웅보전 – 응진전 – 3층석탑 – 연리근(전라남도 보호수) – 천물전 – 표충사 – 성보박물관 – 동다실(기념품점)

등산이 아닌, 참배나 템플스테이의 목적으로 두륜산 대흥사를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등산 겸 참배를 하는 분들도 물론 많습니다. 대흥사는 구성이 특이하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내부를 둘러보는 것에 1시간 ~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처음 방문하였다면 어떤 건물을 어떤 순서로 둘러봐야 하는지 경로를 스스로 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방문객을 위해 대흥사에서는 참배 순서를 두 가지로 나누어 추천하고 있습니다. 대웅보전과 3층석탑, 응진전, 천불전 등의 주요 코스만 돌아보는 1시간 코스와 이에 추가하여 표충사와 성보박물관도 함께 돌아보는 2~3시간 코스입니다.

종교인, 비종교인 상관 없이 걸어보고 사색할 수 있으므로 일정에 맞는 코스를 택하면 되겠습니다. 모든 두륜산 산행코스의 시작점이 대흥사이기도 하므로 등산 전후 쉬어가도 좋습니다.

 

 

두륜산 케이블카 코스

두륜산-케이블카-운행경로-QnA

 

걸어서 올라가지 않고 두륜산 산등성이에 오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케이블카를 탑승하는 것입니다. 두륜산 도립공원 입구에서 좌측을 향하면 바로 케이블카 매표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티켓을 구입하면 두륜산 고계봉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계봉에서 다른 봉우리나 다른 등산로로 옮겨가는 것은 불가능하며, 전망대에서 주변을 둘러본 후 다시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하강하여야만 합니다. 이후 입구에서 시작하여, 두륜산 산행코스를 따라 등반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두륜산 케이블카를 타는 것과 산행은 별개라는 점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구분 왕복 비고
대인 11,000원 중학생 이상
소인 8,000원 36개월 ~ 초등학생
단체 10,000원 대인 30인 이상
할인 대상 각 1,000원 할인 장애인,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두륜산 케이블카 요금>

 

현재 해남 케이블카 이용 요금도 살펴보겠습니다. 중학생 이상은 성인으로 처리되며 왕복 요금 11,000원입니다. 36개월 이상부터 초등학생 이하는 8,000원에 왕복 탑승이 가능하고 36개월 미만 영유아는 가족관계증명서 등으로 개월수 확인 후 무료 탑승이 가능합니다.

30인 이상의 단체 이용객은 인당 10,000원으로 예매 할인이 적용되고 장애인이나 65세 이상 경로우대자 및 국가유공자는 각 1,000원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각각의 증빙/증명 제시는 필수입니다. 요금 할인 대상자라 하더라도 적절한 증빙이 없다면 일반 요금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참고 사이트 (출처)

해남군 문화관광

디지털해남문화대전

두륜산 도립공원

두륜산 케이블카

error: Content is protected !!